Back-end

[Back-end] Flask로 웹 서버 만들기, flask 시작하기

파리외 개발자 2022. 4. 2. 16:49

우선 플라스크를 사용하기 위해 'pip install flask'를 써서 다운받아준다.

다운 후에는 모듈 임포트를 한다. 여기서는 spyder를 사용했다.

from flask import Flask는 'flask' 라는 도구모음가방에서 'Flask'를 꺼내서 여기서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__name__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__name__'이라는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겠다.

__name__변수를 출력해봤더니, __main__이 출력이 되었다.

이번엔 import한 Flask모듈의 __name__변수를 출력해봤더니 Flask가 나왔다.

한번 더 새로운 test모듈을 import한 후 test모듈의 __name__변수를 출력했더니 이번엔 test가 출력되었다.

__name__변수에는 '모듈이름'이 저장되는데, 실행하는 코드에서는 '__main__'이 출력됨을 알 수 있다.

 

Flask 객체 생성

Flask객체에 __name__변수를 넣는다면 현재 어디 모듈에 있는지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다.

지금은 실행하는 코드에 위치했다는 것을 main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렇게 객체를 생성해준다.

 

라우팅 

객체생성을 했다면 데코레이터'@'를 사용해 라우팅을 해준다.

여기서 라우팅이란 

https://developefeel.tistory.com/manage/newpost

이러한 url주소가 있다면

https://developefeel.tistory.com

위 서버 주소에서

/manage/newpost

라는 하위 주소가 있다면 이 주소를 찾아가기 위한 목적지를 설정해주는 것을 말한다.

코드에서는 url주소/yoo로 찾아가서 yoo라는 함수를 실행해주겠다는 것을 뜻한다.

 

서버 구동

실제로는 서버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하지만 테스트등을 위해 flask에서 자체 제공하는 서버구동기능을 사용했다.

if __name__=='__main__' 은 모듈이 아닌 현재 위치에서 실행했을때만 작동하겠다는 의미이다.

app.run은 서버를 구동하는 명령어다.

본인 pc의 호스팅은 127.0.0.1과 0.0.0.0 그리고 localhost를 사용한다.

포트는 8080이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된다.

 

오른쪽 상단을 보면 코드가 작동하는 중이라는 붉은 네모표시가 보인다.

해당 주소로 이동하면 yoo함수의 리턴값을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