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end/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등록 해제, on, off, click, mouseenter, mouseleave

파리외 개발자 2022. 5. 30. 16:32

각 태그에 이벤트를 등록하고 해제해본다.

 

이벤트 등록 - on( )

이벤트는 on()메소드를 이용해 등록한다.

모든 이벤트는 on을 통해 등록되고 어떤 태그에 어떤 이벤트를 등록할지 적어준다.

btn아이디를 가진 버튼 태그에 click이벤트를 걸어주고 

이벤트 내용을 function안에 적어준다.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일반 이벤트 알림창이 나타난다.

두 번째처럼 단축형태로 이벤트 등록이 가능하다.

on대신 이벤트 형식을 사용하는 방식인데 결국 on메소드를 통해 실행된다.

버튼을 클릭하면 두 알림창 모두 나타난다.

 

이벤트 다중등록

두 가지 이상의 이벤트를 한번에 걸어주는 것도 가능하다.

div태그에 마우스가 들어오는 mouseenter와

마우스가 나가는 mouseleave이벤트 두개를 걸어주었다.

div태그를 마우스가 들어왔다 나가자 text태그가 두개 생성되었다.

on에 중괄호를 걸어주는 형태로도 여러 이벤트를 걸어줄 수 있다.

인사말의 내용이 들어있는 p태그에 마우스가 들어갔다가 클릭을 하고 나간 것이 콘솔에 출력되었다.

단축형태의 이벤트 등록으로는 하나씩 다 걸어줘야 한다.

 

이벤트 제거 - off( )

등록된 이벤트 제거를 위해선 off()메소드를 사용해주면 된다.

인자를 아무것도 넣지 않으면 모든 이벤트를 제거하고

mouseenter이벤트만을 제거하고 싶다면 해당 이벤트 이름을 괄호안에 적어준다.

p태그의 모든 이벤트는 제거되고

div태그는 click과 mouseleave만 남았다.